본문 바로가기
예중예고음대입시

필독!!!!우리아이에게 가르쳐야 할 필수! 음악 그리고 금관악기 , 뻔한 피아노 학원은 이제그만! 아이에게 배우는 이유를 느끼게해주세요.

by H.S Studio Academy 2017. 10. 13.
728x90

우리아이에게 가르칠 만한 음악은 없을까?
피아노라도 하나 배워야하는것은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을겁니다.

대부분 부모님들은 아이를 맡길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고, 아이에게 흥미를 찾고 가르칠만한것으로 피아노학원을 많이 보냅니다.

요즘은 많은 레슨프로그램도 생겨나다보니 현악기에 바이올린, 클라리넷 정도가 요즘 초등학교 자녀를 둔 부모님들에게 인기가 있는것 같습니다.

사실 아이에게 음악을 가르친다는 것은 매우 좋은 부분입니다.

듣고, 보고, 만지고, 느끼고, 여러가지를 동시에 종합적이게 배우는 프로그램이 예체능 계열이 잘 만들어진것도 사실입니다.

음악을 배우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1. 음악은 감정이라는 요소를 더 풍부하게 배울 수 있답니다.

오늘의 기분을, 오늘의 내 느낌을, 사람들에게 연주를 통하여 전달하는 부분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오늘 기분이 나쁘다면 조금 Down(가라앉은)톤으로 악기가 연주될것입니다.

반대로 기분이 좋다면 밝은톤의 음악이 연주가 더 들어올것입니다.

간단한 이유로 우리가 비가내리는날 잔잔한 발라드나 감성깊게 써내려간 곡의 가사가 와닿는것 처럼 말입니다^^

그렇게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표현을 배우고 전달할 수 있는 아이는 내 의사를 정확하고 명확한 전달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리더쉽을 겸비할 수 있고, 포용하는 법을 알게 됩니다.

2. 세심하고 꼼꼼한 성격을 배워보다.

음악은 한 곡을 표현하기위해 소리의 크기, 전달력, 박자, 리듬 등

때(시간)과 장소에 따라 들려주는 방법이 조금씩 차이가집니다.

과정에서 우리는 어떤 표현을 할 것 이며, 그 생각을 스스로 정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고쳐나가고 정리를 하며 한 곡을 완성시킨답니다.

우리가 악보를 보면 오선지 위에 깨끗한 악보를 만나지만 실제 연주를 하는 연주자들은 깨끗한 악보를 들고있는 사람은 거의 없답니다.

혼자일때, 여러명과 같이 연주를 할 때.
조화로움을 배우며 그 과정속에서 세심함과 꼼꼼함을 배우게 됩니다.

*나의 연주방법이 30명의 연주 방법과 다르면 돋튀고 조화롭지 못할것이며 여러사람에게 방해가 될 것 입니다.

3. 정리하고 규칙적인 것을 배우게 된다.

음악에는 규칙을 정하고 정리를 하며 하나하나씩 쌓아올라가는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예시로 간단하게 나의 악기를 정리하는것에서 시작이되어 악보를 정리하고, 나 자신을 정리하는 법 까지 배우게 됩니다.

*나 자신을 정리하는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건가?

나를 정리하는것은 나와의 규칙을 정하는것과 연계되는 말입니다.

예시로 들려주는 음악을 할 때에는 연주자의 마음가짐을 통해 단정하고 절도있는 모습, 음악의 예절을 통해 나의 연주모습도 하나의 연주과정임을 알게됩니다.

자신을 가꿀줄 알게되고, 젊잖고 무거움을 배우며 그 과정에서 정리하고 규칙을 정하는것을 알게됩니다.

무대를 올라가기전에 나의 모습을 점검하고, 부족한부분은 가꾸어주며, 악기와 악보를 체크하고, 곧 시작 할 연주의 흐름을 살피게되며 정리와 규칙을 정하고 그것을 실천에 옮기게 됩니다.

4. 스스로와의 약속을 정하고 우리는 참는 인내심을 배우게 된다.

음악은 고독(시간)과의 싸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음악을 통해 스스로와의 약속을 정하고 참는 인내심을 배우게 됩니다.

훌륭한 선생님은 아이에게 스스로와의 약속을 정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선생님이 내주는 숙제
사실 아이에게 짐을 지어주는것이나 다름이없습니다.

부모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 저는 감히 말해봅니다.

**아이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오늘의 연주를 서로 대화를 통해 느껴봅니다.

그리고 아이와 같이 나와의 약속을 정해봅니다.

그리고 실천을 옮길 수 있도록 서로가 서로에게 응원을 하면서 인내심과 혼자서 이루어낸 성취감을 느껴봅니다.

성취감을 얻기위해 아주 소소한것부터 시작을 옮기는것이 중요하다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악기를 혼자 정리해보는 시간.
거기서 얻은 흥미와 나와의 약속, 그리고 성취감은 다른 것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하나의 원동력이 되어집니다.

제가 강사와 그리고 레슨스튜디오를 내면서 아이부터 성인까지 수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만들어낸 하나의 과정입니다.

너무 이상적인 생각은 아닌가?

사실 우리는 언어 하나의 다른선택으로도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야돼!!
명령어조, 가르치는 말을 하는 것 보다

*이렇게 하면 더 좋치 않을까??
*선생님은 이렇게 하니까 정말 좋은것 같은데 너의 느낌은 어때??

서로 대화를 이어나가며 정해보는 것에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따라하고, 배우게 되며, 약속을 정하고, 성취감을 얻는것까지!

최고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음악을 배우는 또 다른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교육법은 매우 강하고, 강압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훈계, 훈육은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지만 외국 교육법에는 훈계, 훈육보다는 공유(감정전달)라는 것으로 교육을 이끌어나갑니다.
*달콤한 유혹으로 아이를 가르친 부모님들도 많으실겁니다.
예시로 숙제를 다 했다면 간식을 주는 행위 등...

아이는 파블로프의 개가 아닙니다.

음악으로 아이를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의 많은 관심이 있길 바라며 이 글을 마쳐봅니다.

음악을 배움으로 우리아이에게 그리고 성인인 지금 나에게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길 저는 간절히 소망해봅니다.

음악은 유아원부터 고등학교, 대학교 까지 반드시 배워야 하는 부분으로 이렇게 성장해왔습니다.

유명 외국대학교에는 음악을 전공하지 않아도 악기한가지는 완벽하게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지만 입시를 볼 수 있는 학교들이 많은 이유도 그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음악을 통해 교과서로 절때 배울수 없는, 눈으로 보지 못한 부분까지 배워볼 수 있다는것을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추후 2편에서 음악을 배우는 이유 외에도 금관악기를 배워야하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금관악기레슨문의 010-4811-5747



728x90

댓글